목에서 피가나는 증상 왜일까요?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날씨에 기침하다 목에서 피가 나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목이 건조한 상태나 염증이 생긴 상태로 격하게 기침을 할 때 목 안에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을 만드는 경우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에서 피가 나오는 것을 각혈이라고 합니다. 각혈에는 여러가지 이유와 원인이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목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오늘은 각혈의 증상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관지염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은 기관지염의 경우 목에 염증이 생길때 피가래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에 염증이 생길때와 마찬가지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길 때도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이는 폐 쪽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니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기관지 결핵

기관지 결핵이란 기관지 벽에 결핵균이 침투하여 기관지가 오그라들어 호흡곤란, 기침, 천명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증상 때문에 천식이나 기관지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 질병의 경우 폐결핵보다 전염성이 높은 질환으로 적절한 시기를 놓친다면 영구적으로 호흡곤란이 동반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 벽이 지속적으로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질병으로 이는 지름 2mm보다 큰 기관지 벽과 근육의 탄력 성분이 파괴되면서 기관지가 영구적으로 늘어나 있는 증상입니다.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은 기관지 확장증의 경우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기관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폐 관련 질환의 원인이 되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신속한 병원치료를 필요하니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폐렴

목에서 피가나는 증상으로 폐렴 또한 한가지 이유로 볼 수 있습니다. 폐렴의 증상은 폐에 염증이 생겨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를 일으키는 폐증상으로 기침, 가래, 호흡곤란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 목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