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무더위가 서서히 사라져 가는 9월 중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더위를 느끼고 있습니다. 몸의 체질은 타고나는 것이라고 하지만 식습관과 생활패턴을 통해 후천적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경우는 체내 수분의 양이 적거나 섭취하는 열량이 많을 때 나타나기도 하지만, 수분이 많지만 열량이 적을 경우에도 나타난다. 몸이 뜨겁거나 찬 것은 사소한 현상이지만 이를 방치하다 보면 심각한 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하기에 우리는 우리 몸의 변화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만 한다.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몸에 과한 열이 나지 않고, 건강에 큰 이상 징후가 나타나지 않는다. 늘 손발이 차거나 유난히 몸에 열이 많다면 건강의 적신호로 볼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육류보다는 어류가 더 몸에 잘 맞고, 차가운 성질의 수분이 많은 과일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오늘은 여름이 지가고 있지만 아직도 몸이 뜨거운 사람에게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 10가지 

01. 참외 

참외는 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낮춰주는 여름철 과일로 유명하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며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더위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의 독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간을 튼튼하게 해주며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목가래나 기관지염에도 좋다. 

02. 오이 

비타민 단백질이 풍부한 오이는 단연 수분함량이 높아 체내에 쌓인 열을 낮춰주며 찬 성질의 채소이기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칼륨이 풍부하여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고,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03. 매실 

여름철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인 매실은 구연산과 유기산이 들어있으며, 이는 사과의 40배에 해당하는 양으로 칼슘과 철분과 비타민 함량이 높아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또한 갈증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더위에 도움을주는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힌다. 

04. 토마토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중 하나인 토마토는 수분이 많고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몸의 활성산소를 막아 노화를 예방하며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며 얼음과 시원하게 갈아 마시면 수분 공급에도 효과적이며 열이 많은 이들에게 아주 좋다. 

05. 팥 

우리는 예로부터 무더위에 팥빙수를 만들어 먹기도 했다. 빙수에 밭을 올리는 것은 단지 맛있어 설 뿐만이 아니라 밭이 더위에 좋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을 내려주며 비타민B1이 풍부해 여름철 무더위에 지친 심신의 건강과 피로를 해소해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음식이다.  

06. 수박 

수박은 여름철 생각나는 넘버원 과일 중 하나로 손꼽을 수 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수박은 여름철에 유명한 더위를 내려주는 과일 중 하나로 체내의 수분을 보충해주며 갈증을 없애준다. 그 때문에 혈압이 높거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칼로리도 낮아 부담 없이 섭취하기에 좋다. 

07. 오미자 

오미자는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 신맛의 다섯 가지의 맛이 나기 때문에 오미자라고 불린다. 이는 혈압을 내려주고 심신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에 좋다.  

08. 가지 

가지에 수분이 95%를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은 적지만 가지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높아 여름철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가지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강해 임산부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지만, 몸에 열이 많은 이들에게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피를 맑게 하고 피로회복에도 좋다. 

09. 포도 

포도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항암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성인병과 빈혈을 예방해 주기도 하며,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10. 해산물 

여름철에 날음식은 식중독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조심하라는 말이 있지만, 해산물은 몸을 차게 도와주는 찬 성분이 많기 때문에 여름철에 먹으면 좋다. 문어나 낙지 등 해산물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열을 식히고 위